2. 중국의 풍속, 그 속의 이야기들
본문에서는 『중국풍속기행』을 참고로 하여 갖가지 풍속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나 본 참고도서의 내용이 주로 ‘풍속’에 치우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참고 자료를 바탕으로 신화 및 전설과 관련한 내용에 집중해서 보고자 한다.
(1) 중국의 명절과 신화·전
중국의 명절 풍속을 알았더라면 당황하지 않았을 순간이었다. -조현규, <중국 문화 풍경> 中-
이처럼 다양한 풍속과 습관으로 가득한 중국의 명절은 중국이라는 나라와 민족의 문화를 비춰주는 거울이자, 중국인의 특성을 살필 수 있는 창구이다. 따라서 첫 번째로 중국의 명절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1.시작하면서...주제 선정 동기
문화의 거울, 명절.
다양한 풍속과 습관으로 가득한 중국의 명절은 중국이라는 나라와 민족의 문화를 비추는 거울이자, 중국인의 특성을 살필 수 있는 창구이다.
2.중국의 명절
(1)중국의 전통명절
사계절의 변화와 농업생활에 뿌리를 둔 것으로서, 신화・전설 혹
모든 대신집에 나누어주는 풍속이 있었다. 이러한 풍속은 고대의 종교적 의미로 매년 봄에 신화(新火)를 만들어 쓸 때에 구화(舊火)를 일체 금지하던 예속(禮俗)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조선시대에 있어서 한식은 조상을 위한 제례와 환절기 불조심을 위한 금화(禁火)의 의미가 강하다.
신화에서 잘 알고 있는 단군신화, 혁거세신화, 수로왕 신화, 주몽 신화 등 하늘에서 신이 내려와 왕이 되어 나라를 다스리는 신화 역시 인간의 목표이고 인간의 삶에 있어서 가장 근접한 현상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한국신화의 특징에 관하여 설명, 2. 교재에 제시된 <천자(天子)전설>의 내용을 간략
Ⅱ. 본론
1. 신화의 개념
1) 정의
신화란 신에 관한 이야기이다. 신화를 가리키는 영어 미스(Myth) 역시 원래는 그리스의 뮈토스(mythos)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것은 로고스(logos), 곧 말 혹은 이야기를 뜻한다. 따라서 뮈토스는 이야기된 것,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신에 의하여 이야기된 것이라는 뜻을
문학이다. 더불어 구비문학은 생활과 구별되지 않고 문학을 한다는 의식 없이 창조된다. 즉 민중의 풍속, 생활, 의식, 가치관을 반영하는 문학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해 보겠다.
신화는 문헌신화 교육의 보물창고라 할 수 있다. 단군신화는 우리 민족을 관통하는 가장 널리 알려진 건국 신화이다. 하지만 식민통치 시기를 겪으며 건국신화적 의미가 많이 퇴색되었다. 단국신화는 우리민족의 유구한 역사를 드러낸다. 단국 신화의 시작은 중국의 요 임금과 시기를 같이한다. 또한
전설적 성격을 보여 주고 있으며, 고려후기에 출현한 시화집에는 인물전설에 해당되는 자료가 제법 나타나고 있다.
고려전기의 인물전설은 『고려사』에서 찾아볼 수 있다. 최응, 균여의 출생과 성장부분은 신화적 전통을 계승하고 있고, 강감찬 전설은 후일 중국 사신에 의해 문곡성의 화신으로 인